조직구조의 모형(기능구조, 사업구조, 매트릭스 구조, 수평구조, 네트워크 구조, 애드호크라시)

 

1. 조직구조의 기본 모형

조직구조의 기본 모형은 크게 기계적 구조(mechanistic structure)와 유기적 구조(organic structure)로 나눌 수 있다.

 

(1) 기계적 구조

기계적 구조는 엄격히 규정된 직무, 많은 규칙과 규정(높은 공식화), 집권적 권한, 분명한 명령 체계, 좁은 통솔 범위, 낮은 팀워크를 특징으로 한 조직구조로, 내적 통제에 따른 예측 가능성이 높다는 장점을 지닌다.

 

기계적 구조의 대표적 조직은 막스 베버의 관료제 모형이다. 관료제는 전문화, 높은 공식성, 좁은 통솔 범위, 비정의성, 엄격한 명령 체계, 계층제적 조정을 특징으로 하는 전형적인 기계적 조직 구조를 지닌다. 관료제는 합리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조직구조로, 1960년대까지 지배적인 조직 구조의 패러다임으로 인정받았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따라 탈관료제 모형이 대안으로 제기되었다.

 

(2) 유기적 구조

유기적 구조는 적은 규칙과 규정(낮은 공식화), 분권적 권한, 광범위한 직무, 넓은 통솔 범위, 높은 팀워크를 특징으로 한 조직구조로,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지닌다.

 

유기적 구조의 대표적인 조직으로는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을 들 수 있다. 학습조직은 공동의 과업, 소수의 규정과 절차, 비공식적이고 분권적인 의사결정을 특징으로 한다. 모든 조직 구성원이 문제 정의와 해결에 관여하고, 조직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지속적인 실험을 가능케 하는 대단히 유기적인 조직구조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학습조직은 세계경제 통합에 따른 경쟁의 심화와 정보통신 기술의 확산 등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탄력적신축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대응적 조직구조로 관심을 끌고 있다.

 

2. 조직구조의 다양한 모형들

 

(1) 기능구조

기능구조(functional structure)는 기능부서화 방식에 기초한 조직구조 유형이다. 기능부서화는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유사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구성원을 동일부서로 묶는 방식을 말한다.

기능구조는 기능 내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반면에 기능구조의 단점은 부서들 간의 조정과 협력이 요구되는 환경 변화에 둔감하다는 것이다.

 

(2) 사업구조

사업구조(divisional structure)산출물에 기반하여 조직 구조를 만든 것을 말한다. 사업구조의 각 부서는 특정한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거나, 한 지역에 봉사하거나, 또는 특정 고객집단에 봉사할 때 필요한 모든 기능적 직위들이 하나의 부서 내로 배치된 자기완결적 단위다.

 

사업구조의 각 부서는 자기완결적 기능 단위로 기능 간 조정이 용이하므로 환경 변화에 좀 더 신축적이고, 대응적일 수 있게 된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러나 사업구조는 산출물별 생산 라인의 중복에 따른 규모경제와 효율성에 손실이 있다는 단점을 지닌다.

 

(3) 매트릭스 구조

매트릭스 구조(matrix structure)기능구조와 사업구조를 혼합한 조직 구조. 매트릭스 구조의 특징은 이원적 권한 체계를 갖는 데 있다. , 조직구성원은 두 명 이상의 상관에게 보고하는 체계를 가진다.

 

매트릭스 구조는 신축성과 적응성이 요구되는 불안정하고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효과적이다. 매트릭스 조직의 단점은 이중 권한 체계가 개인에 미치는 혼란, 갈등, 좌절이다. 매트릭스 구조에서는 특히 기능부서와 사업부서 간의 갈등이 높다. 따라서 갈등 해결에 요구되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가 불가피하다.

 

(4) 수평구조

수평구조는 핵심 업무과정을 중심으로 조직구성원을 조직화한 것을 말한다. , 특정한 업무 과정에서 일하는 개인을 팀으로 모아 의사소통과 조정을 쉽게 한 것을 말한다. 팀구조라고도 한다.

수평구조의 장점은 고객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조직의 신축성을 크게 제고할 수 있는 데 있다. 또한 부서 간의 경계가 엷어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업무를 이해하게 되고, 팀워크 형성과 조정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5) 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구조란 핵심 역량 위주로 조직의 주요 기능을 합리화하고, 여타 기능은 외부 기관들과 계약 관계를 통해 수행하는 조직 구조 유형을 말한다. 네트워크 구조는 유기적 조직 유형의 하나로 정보통신 기술의 확산으로 채택된 새로운 조직 구조의 유형이다.

네트워크 구조의 주요 장점은 전 지구적으로 최고 품질과 최저 비용의 자원들을 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아주 간소화된 조직 구조를 갖는 데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 구조는 계약 관계에 있는 외부 기관을 직접 통제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지닌다.

 

(6) 애드호크라시

애드호크라시는 항구성(permanency)을 특징으로 하는 관료제 구조에 반대되는 유기적 조직 구조이다.

애드호크라시는 기계적이고 정태적이며, 일상적인 관료제에 비하여 유기성동태성비일상성을 강조하는 조직 구조. 이 개념을 만들어 낸 베니스는 애드호크라시를다양한 전문 기술을 가진 비교적 이질적인 전문가들이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변화가 빠르고, 적응적이며, 일시적인 체계”로 정의하고 있다.

 

애드호크라시는 낮은 수준의 복잡성, 낮은 수준의 공식성, 분권적 의사결정 등의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애드호크라시는 다양한 조직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 태스크 포스, 위원회 조직 등을 들 수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