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행정의 개념, 추진배경 및 구성요소에 대하여 약술하시오

 

I. 지식행정의 개념

 

해당 기관의 행정정보, 행정업무 수행의 경험 및 업무에 관한 지식의 공동이용 등을 통하여 정책과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방식의 행정.

 

II. 지식행정의 추진 배경

 

1. 지식정보화사회로의 패러다임 변화

행정기관의 지식 창출과 관리 능력은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좌우할 전망.

 

2. 행정의 생산성 및 전문성 향상

업무지식의 입수활용 경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신속한 문제해결 가능

 

3. 창의적 업무수행으로 행정서비스 질 향상

창의적 업무수행이 가능해짐으로써 정책의 품질개선 등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 기여.

 

III. 지식행정의 구성요소

 

1. 기반요소

(1) 전략

기관의 전략목표와 지식행정 전략과의 연계,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지식 창출 등

(2) 제도

지식행정의 체계적 추진과 성과창출을 위한 법적 기반 및 지식행정 활동과 성과에 대한 평가보상 체계 등

(3) 조직

범정부적 지식행정 추진체계 및 기관별 지식행정 전담인력 등

(3) 정보기술

지식행정시스템, 지식행정시스템과 유관 시스템과의 연계 등

(4) 문화

지식행정에 대한 인식, 구성원의 능동적 자율적 참여 등

(5) 리더십

기관장의 지식행정에 대한 열정, 지원 등

 

2. 활동요소

(1) 필요지식 창출

새로운 문제 발생 시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실행하는 활동

(2) 보유지식 관리

창출된 지식을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류해 조직 내외부와 공유하는 활동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